> 동문한마당 > 동문소식
제목 [동문소식] "반값 등록금 통해 받은 혜택 돌려주자"… 학생들 직접 나서 사회공헌 실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4.04 16:50:38 조회 7136
첨부파일      


서울시립대학교

이세원 도시사회학과 3학년 이세원 도시사회학과 3학년


서울시립대학교에는 봉사 활동 프로그램과 자원 봉사에 나서는 학생이 많다. 지난 2012년 반값 등록금이 시행되면서 서울 시민들의 세금으로 받은 혜택을 사회로 돌려주자는 움직임이 일었기 때문이다. 학교 조직에 사회공헌팀이 신설되었고, 봉사 관련 과목과 봉사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이 대폭 늘어났다.


서울시립대는 서울의료원과 함께 '나눔 서포터즈 봉사단'을 구성해 환자들이 있는 병동에서 자선 공연을 하고, 겨울철 노숙인들을 위한 내복 나눠주기 행사를 연다. 방학 중에는 네팔이나 키르기스스탄을 찾아 해외 봉사 활동을 하고, 연말이면 중랑구 신내동 시립대 부설 사회복지관을 찾아 연탄 배달, 김장, 이불 빨래 등을 한다. 재학생들이 초·중·고 학생들에게 공부를 가르쳐주고 진학 상담을 해주는 멘토링 프로그램도 활발하다. 15년 한 해 멘토로 활동한 학생만 557명이다.


흥미로운 점은 학교에서 개설한 위와 같은 프로그램 외에 서울시립대 학생들 스스로 사회공헌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실천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액터스'라는 동아리는 학교 인근에 있는 답십리 현대시장 상인회를 찾아 전통시장을 살릴 마케팅 방법에 대해 제안했다. 인액터스는 많은 대학이 엠티를 떠날 때 현대시장에서 가까운 청량리역에서 출발한다는 점에 착안해, 야채, 고기, 과자, 음료 등으로 구성된 엠티용 상품을 개발하여 파는 '엠티몰' 사이트를 만들고 주문을 받아 상인들이 파는 제품을 배달할 수 있게 했다. 이뿐만 아니라 산업디자인학과와 환경원예학과 학생들이 모여 학교 주변 주택가의 방치되거나 지저분한 화단을 아름다운 공간으로 바꾸기도 했다. 또한 음악학과 학생들은 지역 주민을 위한 재능 나눔 콘서트를 개최한다. 총학생회에서는 지역 주민을 위한 스마트폰, PC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밴드 동아리들을 모아 자선 공연을 열고 후원금을 보육 시설에 기증하기도 했다. PC 교육 프로그램은 재수강생이 30%일 정도로 인기가 높다.


'받은 혜택을 돌려주자'는 부담감에서 시작되었지만 이제는 봉사의 기쁨, 보람을 알고 스스로 더 나은 활동을 찾아나서는 학생이 날이 갈수록 늘고 있다.서울시립대의 봉사 활동은 그렇게 선순환 중이다.


도시사회학과 3년 이세원 

조선일보 3.30자 D4면 게재 

이전 ▲ 김형열(무역 79) 동문, NH농협은행 부행장으로 승진!
다음 ▼ [동문소식] 제20대 국회의원선거 및 보궐선거 결과